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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을 알아보자

현대차 반도체부족에 신차 생산차질, 테슬라는 생산늘려?!

by 하루살이123 2021.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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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으로 자동차회사

마다 난리입니다.

 

작년 말부터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이제는 생산을

줄이거나 공장을 멈추는 회사도 나오고 있는데요.

 

테슬라에 맞서는 현대자동차의 신형 전기차

‘아이오닉5’는 고객에게 인도되기도 전에 생산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코나 아이오닉5를 생산하는 현대차

울산1공장은 지난 7일부터 오는 14일까지

가동을 중단합니다.

 

코나는 전방 카메라 반도체, 아이오닉 5는 PE

(Power Electric) 모듈 부족 때문

이라고 하는데요.

 

1주일간 휴업하면 코나는 6000대, 아이오닉5는

6500대 가량 생산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의 다른 공장도 반도체 부족 때문에

가동률을 떨어뜨리거나 일부 휴업을

검토 중 입니다.

 

그런데 "테슬라"만은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사태에 영향을 별로 안받은 것 같습니다?!

 

 

지난 1분기에 18만338대를 생산해

18만4800대를 판매했는데요.

 

월가 전망 치를 10% 초과했습니다.

 

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 판매였는데요.

 

그런데 여기에서 또~

2분기엔 생산이 더 늘어날 것 같다고 합니다.

 

한국 시장에서도 지난 1분기 전기차 판매 1위는

작년에 이어 여전히 테슬라였습니다.

 

총 3232대가 팔렸고 이 중 3201대가 ‘모델3’

였는데요.

 

반면 현대 코나는 984대, 기아는 니로 873대,

쏘울 27대로, 현대·기아차를 합쳐도 테슬라의

절반 수준 밖에 안됩니다.

 

 

 

 

 

 

 

 

테슬라의 국내 판매는 앞으로 더 빨리 늘어날 것

같은데, 현대차의 전략무기 아이오닉5는 제때에

충분히 공급도 되지 못할 위기에 빠진 건데요!

 

이렇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똑같이 반도체 공급부족 사태를 맞았는데,

왜 현대차 등 기존 자동차회사의 일부 차종은

생산이 중단되고, 테슬라는 오히려 생산이

늘어나고 있는 것 일까요?

 

그 이유를 3가지로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는, 3가지 이유가 앞으로의

자동차산업에 어떤 일을 초래할지에 대해

전망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 같은 반도체 공급부족 사태에서, 왜 현대는

생산이 일부 중단되고, 테슬라는 생산이 급증

했는지?!에 대한 이유3가지부터 살펴볼텐데요!

 

 

 

 

 

 

 

 

 

1. 테슬라는 자체 운영체제(OS) 갖추고 통합제어

하는 것과 더불어 구조도 단순하고 도 그만큼

반도체도 적게 들어갑니다.

 

다른 자동차회사는 자체 OS 없고 기능제어도

분산돼 있는데요.

 

또 구조 복잡하고 그만큼 반도체도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2. 테슬라 주력은 모델3와 Y뿐이라, 필요한

반도체 숫자가 적은 편인데요. 

 

다른 자동차회사는 내연기관차부터 전기차까지

수백가지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3. 테슬라는 핵심칩을 직접 설계하기 때문에

공급망도 자체 파악이 되지만, 다른 자동차

회사는 반도체 업체와 직거래를 안하기 때문에

공급 관리능력도 부족한 것인데요!

 

 

 

 

 

 

 

 

그 결과... 우리가 알 수 있는 사실은?!!

 

 

 

1. 기존 회사가 전기차의 하드웨어 성능만

따라간다고 테슬라 이길 수 있는게 아니다.

 

2. 전자제어·핵심반도체와 소프트웨어는 한 몸!!

소프트웨어 실력 뛰어난 회사가 그렇지 못한

회사의 전기차 성능 누를 수도 있을 것이다.

 

3. 전자제어와 반도체·소프트웨어 통합설계

늦어지면 중국 전기차에도 밀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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