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을 알아보자

미국 주식 포스팅전 미국주식시에 알아야될점을 짚고넘어가자 -part.1

by 하루살이123 2022. 2. 28.
728x90
반응형

미국 주식 포스팅전 미국주식시에 알아야될점을 짚고넘어가자 -part.1

 


먼저 해외주식투자를 할 때는 3가지를 염두에 두고 거래를 해야합니다.

환전수수료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이렇게를 알고 가야 합니다.

환전수수료는 원화 에서 외화로 환전을 할때 수수료가 붙습니다. 보통 증권사들의 환전수수료는 0.25% 입니다(증권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은 원화에서 외화로 전환할때 한번, 외화에서 원화로 전활할때 한번 총 두번의 수수료가 부과되기때문에 수익이 날때마다 원화로 환전해서 사용하고 또 투자할때 외화로 투자할때 환전하고 하기 보다는 환전을 하지 않고 꾸준히 투자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환전시에 해당 날짜의 고시 환율 보다 보통 +5%정도의 환율액을 더하여 환전이 되기때문에 환율을 잘 살펴본 후에 환전 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양도소득세는 미국주식 거래는 거래금액에 대해서는 세금이 없습니다. 해외주식 거래가 비과세라고 알고 있습니다. 다만 해외주식투자를 해서 수익이 나면 무조건 양도소득세를 내야하는데요. 연간 250만원까지는 공제가 됩니다.(500만원 수익의 경우 250만원을 공제후 250만원 만큼의 수익의 22%양도소득세 부과) 그래서 이걸 바꿔말하면 250만원 이하까지는 이익이 나도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지만 250만원 이상이면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며, 전년도 수익에 대해 다음해 5월에 확정신고 납부를 하면 된다고 합니다. 수익이 나지 않고 마이너스가 된 경우엔 양도소득세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세금 절약 팁이 있는데, 첫번째는 연간 250만원까지 공제가 되는것을 이용하여 수익이 발생한 종목들은 250만원수익 만큼의 주식을 매도후 다시 매수하여 세금을 절약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ex, 테슬라에서 1000만원의 투자로 500만원의 수익이 났는데 그중 250만원 만큼의 수익을 매도후 다시 매수하는것 입니다) 두번째로는 수익이 난 종목과 수익이 마이너스가 난 종목을 같이 매도하여 수익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ex, 애플에서 수익이 500만원이 나고 아마존에서 -250만원의 수익이 났을경우 두개의 주식을 매도하면 500만원-250만원 해서 총 250만원의 수익이 났기때문에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이는 포트폴리오를 조정할때 사용하면 되는 방법 입니다.(양도소득세는 개별 주식의 수익이 아니라 모든 거래 주식의 수익의 합으로 세금이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배당소득세는 미국주식을 가지고 있는데 배당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배당주로 분류되는 배당을 잘 주는 주식들이 많습니다. 일년에 12번이나 배당을 주는 월배당주도 많습니다. 대부분은 분기별로 배당을 주는데, 미국주식은 배당소득세가 15%이고 이를 공제후 입금을 받게 되기 때문에 국내에선 해외주식 투자에 대한 추가 세금을 따로 납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국내주식의 경우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가 배당을 받게 되면 이 배당금은 종합소득세 신고 할 때 합산하여 신고해야합니다. 국내주식은 배당세율이 14%인데 지방소득세를 세율대비 10% 추가하면 15.4%가 됩니다. 미국주식은 공제하고 입금 받은 것으로 더이상의 세금은 따로 부과되지 않습니다. 다만 2000만원 초과인 경우는 해외 배당소득도 종합소득 과세 대상이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미국주식에서 중요한것이 환율 입니다.

환율이 높을때 환전을 하여 미국주식에투자를 하고, 환율이 낮을때 외화에서 원화로 환전을 하면 그만큼 손해를 보게 됩니다.(환차손이 발생) 그렇기때문에 주식투자로 수익을 봤다고 하더라도 환율에서 손해를 보아서 실제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될수도 있습니다.(ex, 주식투자로 500만원을 벌었지만 환전과정에서 환차손이 600만원이 났으면 투자수익률은 +이지만, 환전후 수익률은 -입니다) 이것을 유의하여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하여야 합니다.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