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을 알아보자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산업,기업에 대한 개인적 견해

by 하루살이123 2022. 2. 28.
728x90
반응형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개인적 견해

 

1차, 2차, 3차 산업혁명을 넘어 이제 4차 산업혁명이 다가오고있습니다.

3차산업혁명을 대표하는 키워드를 찾아보면, 신재생에너지, 다품종소량생산, 스마트폰, 정보화, 이러한 키워드를 찾을수 있다.

이러한 키워드 들을 통해 3차 산업을 주도하는 산업, 기업들을 찾아서 투자 할수 있었다.

3차산업을 대표하는 키워드인 스마트폰을 지배한 애플은 주가 총액을 기준으로 세계1등 기업이 되었다.

그리고 그전 2차산업, 3차산업을 주도하는 기업들인 마이크로 소프트, 페이스북, 아마존, 구글 등은 세계 에서 손에 꼽을

만한 순위의 기업이 되었다.

그럼 이를 통해 4차산업의 키워드를 알아보고, 그 키워드에 해당하는 기업들을 알게 된다면 향후 세계 1등기업, 그리고 

세계에서 손에 꼽을만한 기업에 투자 할 수 있을것이다.

그러면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는 무엇일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는 크게 봤을땐 인공지능빅데이터 라고 생각한다.

이걸 세분화 하면, 반도체,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데어터센터, 5G, 자율주행, 등을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시대적 흐름과 과학의 발전으로 인해 새롭게 나타나는 키워드를 살펴보면 전기차, 드론, 메타버스 등을 찾을 수

있다.

이것 말고도 여러가지 키워드가 있겠지만 여기서 알아볼 키워드 들은

반도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5G, 전기차, 메타버스 이다.

1. 반도체

일단 반도체 먼저 살펴보면 현재 반도체를 이끌어 가는 기업은 인텔, AMD, 엔비디아, 퀄컴 정도를 들 수 있다. (물론 더 많다)

엔비디아는 GPU의 세계 최강자로 4차 산업혁명 에서도 그 자리를 유지 할 것으로 보인다.

인텔, AMD 등에서도 GPU의 시작을 두드릴 것으로 예상되고 현재도 두드리고 있지만 그 시장의 파이를 나눠먹기에는 시간이 걸리고 나눠 먹더라도 엔비디아의 시장 점유율을 뺏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CPU 시장에서는 인텔이 강자 였지만 최근 AMD에서 그 시장의 파이를 무섭게 뺏어가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인텔, AMD 어느쪽이 이기는지는 모르겠지만 4차 산업혁명에서도 이 기업들이 이끌어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리고 이런 기업들 말고도 파운드리 시장을 대표하는 TSMC, 삼성전자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TSMC는 파운드리 시장에서 슈퍼 을 의 위치를 굳건히 가져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2. 클라우드

클라우드는 기업들이 1강1중체제로 좁혀져 있지 않을까 싶다.

먼저 1강은 아마존의 아마존웹서비스(AWS) 이다. 시장점유율 32%라는 압도적인 점유율로 1강체제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1중은 마이크로 소프트의 애저(AZURE) 이다. 시장점유율 20%를 차지하고 있는데 2강으로 두지않고 1강1중으로 둔 이유

는 아마존은 기업들의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절대 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마이크로 소프트의 시장점유율은 개인

사용자의 점유율을 끌고와 시장점유율을 높여서 마이크로 소프트의 기업 파이를 뺏어오기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3. 데이터센터

데이터 센터는 에퀴닉스,디지털리얼티 입니다. 에퀴닉스는 데이터센터 리츠인데, 데이터센터를 주도 하고 있다.

디지털 리얼티도 데이터센터 리츠 이고, 에퀴닉스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4. 5G

5G는 사물인터넷과 데이터센터, 자율주행시에 초연결을통해 빠른 정보처리 등에 필요한 기술이다.

5G는 AT&T, 버라이즌, T모바일 등이 있는데 AT&T가 시장점유율 1등을 차지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AT&T를 선호하는데 이유는 배당을 많이주는 고배당주 이고, 배당을 꾸준히 늘려오고 있기 때문이다.

거기에 5G로 인해 시세 차익도 노려볼 수 있기때문에 AT&T는 개인적으로 매력적인 주식이라고 생각한다.

5. 전기차

전기차는 뭐....테슬라....... 만으로도 답이 됐으면 좋겠지만, 전기차는 배터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하기 때문에 배터리 

배터리 관련 기업이 더 뜨지 않을까 생각한다. 현재는 테슬라가 차업계 시가총액 1위 이고, 몇몇의 기업들의 시가총액을 

합친것보다 높지만, 전기차는 여러 자동차 회사에서 그 파이를 가져갈 것으로 예상된다(이게 테슬라 주가가 높다, 낮다, 혹은 오른다, 떨어진다, 라는 뜻은 아니다)

6. 메타버스

일단 메타버스는 쉽게 말하면 가상현실세계 라고 생각하면 쉬울것 같다.(물론 이게 다는 아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합친 계념인 확장현실(XR)에서 사람들과의 연결성, 각각의 플랫폼을 연결하는 통합성, 등의 개념을 섞은 개념이다.

현재 있는 예로 들어보면, 포트나이트, 제페토, 로블록스 등을 들수 있지만 이것은 게임이라는 카테고리에서의 메타버스라면 앞으로는 게임이 아닌 또다른 현실에서의 메타버스가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한다. (쉽게말해 포트나이트가 게임성이 이 강조된것이 아닌 페이스북, 트위터 혹은 심즈같은 게임처럼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모든것을 할수있는 메타버스가 나오지 않을까 한다)

개인적으로 메타버스는 현재 1등기업을 만든 스마트폰에서 차세대 기기로 넘어가는, 그리고 차세대 1등기업을 만드는 키워드가 아닐까 한다

현재는 스마트폰이 가장 중요한 키워드 이지만 앞으로는 홀로렌즈가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되지 않을까 한다.

현재는 그 형태가 안경의 형태로 나타나지만, 나는 안경보다 더욱 발전된 형태의 기기가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것을 잡는 기업이 1등의 기업이 될것이라고 생각한다.(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다 오해하지말자)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형태는 현제의 렌즈 형태지만,그것이 아니더라도 더욱 사용하기 간편한 형태의 기기가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한다.

메타버스는 워낙 관련된 기업들이 많다. 차세대 기기를 생산하는 애플,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등,

그리고 차세대 플랫포을 생산할 기업 페이스북, 등. 그 속의 컨텐츠를 담당할 닌텐도, 등등.

엄청난 데이터들을 처리할 엔비디아, AMD, 인텔, 퀄컴, 등등

너무나도 많은 산업과 연관된 키워드라 어떤 기업들이 메타버스의 수혜를 입을지 예측 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메타버스를 준비하는 기업들은 메타버스의 수혜를 반드시 입을것이라고 생각한다.

 

글을 마무리 하면

4차산업혁명에 대해 큰 틀에서 알아보았다.

이 글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나 또한 부자가 되었으면 좋겟다.

다음 포스팅은 각각의 키워드들을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는 글을 작성할것 같다.

그리고 배당투자에 관해 준비하고 있는데 이는 포트폴리오를 조금 정리해서 나중에 다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